우리에게 갑작스럽게 들이닥친 코로나 바이러스, 그로부터 이제 어느 덧 만 4년이 넘어섰습니다. 요즘 겨울철이 되면서 코로나 바이러스에 다시 또 많은 사람들이 감염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이겨낼 수는 없을까? 그런 걸 이겨내는 보충제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도 합니다. 네, 그런 코로나 같은 바이러스를 이겨내는 아연(ZInc)이 우리에겐 있습니다. 아연은 바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복제를 늦춰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아연과 코로나 바이러스에 관한 정보를 찾기 위해 많은 자료를 찾아 보았습니다. 아연이 일반 감기의 바이러스 복제를 늦출 수 있고 아연이 들어 있는 로젠지(약 캔디의 일종)나 시럽을 복용하면 감기를 빨리 낫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헤르페스나 일반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성장 장애, 생식능력 저하, 미각 상실 등을 겪게 됩니다. 아연은 인체의 적절한 성장과 유지를 위해 꼭 필요한 필수 미네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에 대한 아연의 효과는 어떠할까요?
코로나(Covid) 19를 유발하는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는 일반적인 감기를 유발하는 코로나 바이러스와는 다른 유형입니다. 코로나(Covid) 19를 일으키는 코로나 바이러스인 SARS-CoV에 대한 연구에서 실험실의 세포들로 이루어진 실험연구 결과이긴 하지만 아연이 바이러스 복제 과정을 늦춘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모든 종류의 생물들에 걸쳐 면역체계의 발달과 기능을 위한 미량원소 아연의 중요성은 수많은 연구에서 입증되었습니다. 아연 결핍으로 인해 모든 면역세포가 변질되고 기능장애가 발생함에 따라 아연이 결핍된 사람들은 감염병, 자가면역 장애, 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혈관 합병증에서 아연의 역할은 지금까지 거의 논의되지 않았습니다만, 흥미롭게도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에 대해 취약한 사람들은 대부분이 아연 결핍이 된 사람들이었습니다.
영양실조 외에도 아연 결핍에 대해 취약한 층은 노약자와 각종 염증성 질환,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환자들입니다.
면역세포의 발달과 기능에 대한 아연의 역할은 다양합니다. 아연은 여러 경우에서 나타나는 과도한 면역 반응을 정상화하고 다양한 면역 세포 유형들의 비율 균형을 맞추기 때문에 아연의 영향을 일반적으로 활성화 또는 억제하는 것만으로는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아연은 염증 매개체가 숙주조직을 파괴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항산화제로서 혈소판 내 활성산소 종의 생성을 증가시켜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환자에게서 관찰되는 혈관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연이 결핍된 사람들이 전 세계 심층 호흡기 감염의 16%를 차지합니다. 이것으로 우리는 아연 결핍이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의 감염 위험성을 높이고, 증상을 심각한 상태로 만든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아연을 보충하는 것이 잠재적으로 우리에게 이로움을 준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아연의 섭취는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환자에 대해 부작용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세계적으로 이용 가능한 꽤 가능성 높은 치료 방법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아연 (Zn) 보충제는 바이러스의 유입을 막고 그 복제를 억제하는 한편, 숙주세포의 항바이러스 기능을 도와줍니다. 또한 담도 길이와 움직임을 증가시키고 바이러스 유입을 방해합니다.
아연은 호흡기 상피와 같은 자연 조직 장벽을 보존하고 병원체 진입을 방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면역 체계와 리독스 체계의 균형 잡힌 기능을 위해서 아연은 인체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에 대한 감염률은 높아지고,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의 진행률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연이 결핍되어 있는 사람들 대부분은 아연의 보충으로 인해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를 이겨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연(Zinc)만으로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의 감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없습니다만, 아연이 많이 들은 음식을 먹고, 또한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은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를 대항하기 위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연은 면역 체계 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필수 요소이지만 몸안에 축적이 되지 않기에 규칙적으로 섭취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연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붉은 고기, 새우, 치킨, 생선, 치즈, 렌틸 콩, 해바라기 씨, 키위, 아보카도, 석류, 땅콩, 시금치, 당근 등이 있습니다.
아연을 음식으로 섭취하는 게 가장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보조제가 필요합니다. 섭취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캡슐이나 알약으로 만들어진 것도 있고 로젠지(약캔디)로 만들어져서 가볍게 먹는 것도 있습니다. 또한 비강에 뿌려주는 스프레이형도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비강 스프레이는 사용 후 후각을 잃게 된다고 미국 식품의약국(FDA) 에서 경고했으니 절대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한편, 아이들은 아연을 섭취해도 면역력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특별한 문제가 있어서 치료제로 복용시키는 게 아니라면 굳이 아이들(만 18세 미만)에게는 복용을 시키지 않아도 되고 음식으로만 섭취시키면 되겠습니다.
아연의 하루 섭취량은 보충제들의 경우 30mg 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40 mg 을 넘으면 안된다고 알려져 있으니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과다 복용시 발열, 복통, 기침, 피로, 신장 및 위 손상, 구토, 메스꺼움, 그리고 몸의 구리를 지나치게 방출시켜 빈혈을 유발한다고 하니 주의를 기울이셔야 하겠습니다.
식이 섬유는 우리의 식단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건강한 소화기관의 건강과 질병 예방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아이코닉한 가수이자 사업가인 리한나가 펜티(Fenty)x푸마 콜라보레이션으로 패션 세계에 다시 한번 화제를 불러 일으켰습니다.